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름답고 슬픈 프랑스 영화 '연인'의 무대, 베트남 동탑, 사덱

by jasonkang 2024. 11. 15.
반응형

동탑의 짬찜(Tram Chim) 국립공원

 

1. 영화 '연인'에 대하여

1992년 장 자크 아노 감독에 의해 프랑스에서 제작된 영화 '연인'은 프랑스 작가 '마르그리트 뒤라스'의 자전적 소설 '연인'을 원작으로 촬영된 영화입니다. 1920년대 프랑스 식민지였던 베트남을 배경으로 가난한 10대 프랑스 소녀와 30대 중국인 부호의 아들과의 사랑을 그린 영화입니다. 영화의 촬영 장소는 베트남 현지, 특히 사이공과 메콩강 하류 동탑성의 사덱 시로, 당시 베트남의 분위기와 풍경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주인공역에는 당시 신인이었던 '제인 마치'였고, 남주인공 역은 영화 경험이 많은 '양가휘'였습니다. 적나라한 정사 씬과 배우들의 성기 노출 장면 등으로 예술과 외설의 경계 논쟁을 촉발시켰던 영화이기도 했지만, 15살 소녀의 사랑과 욕망 사이에서 갈등하며 성장하는 모습은 대단히 인상적인 영화입니다. 

그럼에도 이 영화는 배우들이 복잡한 감정선을 잘 잡아주어 몰입도를 높힌 영화라는 찬사를 많이 받았으며 제65회 아카데미상에서 촬영상 후보에  오르는 등 여러 영화제에서 호평을 받았을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성공적인 흥행 성적을 거두며, 영화를 사랑하는 많은 사람들의 뇌리에 '아름답고도 슬픈, 그러나 관능적인' 영화 이미지를 남겼습니다. 

 

2. 줄거리 

이 영화는 노년의 한 여성 작가가 자신이 쓴 자전 소설을 읽어내려가는 방식으로 시작합니다. 사이공에서 기숙학교를 다니는 15살의 한 프랑스 소녀가 방학의 끝 무렵 베트남 메콩강 하류에 있는 동탑성의 사덱시에 있는 집에서 가족들과 휴가를 보내고 사이공으로 돌아가는 중이었습니다. 그녀의 가정은 경제적으로 힘들 뿐 아니라, 마약을 하는 큰 오빠와 그런 큰 오빠를 편애하는 엄마, 그리고 심약한 남동생으로 인하여 정신적으로도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그녀는 엄마에게 왜 오빠만 편애를 하느냐고 따지기도 하였습니다. 따라서 그녀는 자신의 집이 자신에게는 가장 고통스러운 장소였던 탓에 사이공으로 돌아가는 그녀의 마음은 오히려 편안하였을 것입니다. 

소녀는 메콩강을 건너기 위해 배에 오릅니다. 낡은 베이지색 원피스에 카바레 신발을 신고 검은 리본이 달린 남자 모자를 쓰고 있는 소녀는 그 아름다움과 함께 독특해 보였습니다. 왜냐하면 당시 여성들은 남성 모자를 쓰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런 소녀를 지켜보는 한 남자가 있었습니다. 잠시 후 그 남자는 소녀에게 다가가 담배를 권하며 말을 걸어봅니다. 별로 관심 없어하는 소녀에게 "모자가 멋지네요, 독창적이에요. 이렇게 예쁘니 원하는 건 뭐든 다 할 수 있겠어요"라고 대화를 걸어봅니다. 

소녀가 "누구시냐?"고 물으며 관심을 보이자 그 남자는 자신이 경영수업을 마치고 파리에서 돌아온 중국인이라고 자신을 소개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소녀를 사이공으로 데려다주겠다고 제안합니다. 차를 타고 사이공으로 이동 중에, 몇 살이냐고 묻는 물음에 소녀는 15세이지만, 17세라고 대답합니다. 남자는 32살이었습니다. 잠시 후 그 남자는 떨리는 손길로 소녀의 손을 잡습니다. 그리고 더욱 대담하게 그녀의 허벅지를 어루만지는데, 사이공의 기숙학교에 도착하게 됩니다. 

아쉬운 마음으로 그녀를 떠난 그 남자는 다음 날 기숙 학교 앞에서 그녀를 지켜봅니다. 소녀는 그 남자가 타고 있는 차의 유리창에 키스를 하였는데, 그는 그것이 마치 자신에게 하는 것처럼 긴장하며 바라봅니다. 그리고 휴일인 목요일 오후, 또다시 남자가 찾아와, 그녀를 한 골목길에 있는 숙소로 데려갑니다. 자신이 가끔 여성을 사기도 했던 그런 장소였습니다. 그는 떨리는 목소리로 "당신을 사랑하게 될까 봐 두렵습니다"라고 말하는데, 소녀는 자신을 사랑하지 말고, 그저 다른 여자들에게 하듯이 똑같이 대해 달라고 말합니다. 

그것이 그들간의 격정적인 관계의 시작이 됩니다. 그는 소녀의 마음을 확인하고 싶어 합니다. "내가 가난해도 좋아했을까?" 그녀의 대답은, "당신 자체가 좋아요 돈도 그렇고요." 그렇게 둘은 첫 번째 관계를 마치고 레스토랑으로 가서 이야기를 나눕니다. 그는 자신이 중국인이어서, 그녀와 결혼할 수 없다고 말을 했는데, 그녀는 자신도 중국인을 안 좋아한다고 말합니다. 미묘한 것은 그날 기숙사로 돌아온 소녀는 침대에 누워 눈물을 흘립니다. 소녀는 그날 이후 계속해서 그 남자를 만나 관계를 갖습니다. 결혼할 수 없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매일 저녁마다 남자를 찾아갑니다. 

방학이 되어 집으로 돌아왔지만, 그녀에게 집은 철창없는 감옥과 같은 곳이었습니다. 그리고 돈 많은 남자친구를 자랑이라도 하듯, 그녀는 가족에게 그를 소개합니다. 아무 대화도 없는 가족들, 그러나 그들 앞에 차려진 맛있는 음식을 열심히 먹기만 합니다. 

그날 그녀와 함께 자신의 숙소로 돌아온 그는 소녀의 뺨을 때리고 아주 거칠게 관계를 갖습니다. 관계를 마치고 소녀는 돈을 요구합니다. 지금처럼 하면 윤락가에서는 얼마냐고 물으며 자신의 엄마는 500 피아스터가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남자는 지갑에서 돈을 꺼내, 테이블에 던집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도 남자는 소녀를 더 깊이 사랑하게 됩니다. 심지어 돌아가신 자신의 엄마의 반지를 그녀의 손에 끼어 줍니다. 그는 아버지에게 자신이 사랑하는 프랑스 소녀가 있고, 그녀를 떠나서는 살 수 없다고 결혼을 승낙해 달라고 하지만, 아버지는 차갑게 '그 소녀를 만날 거면 차리리 죽으라'라고 대답합니다. 

소녀를 만나 이 이야기를 했을 때 그녀는 "나는 당신을 사랑하지 않아요"라고 대답하지만, 그는 차라리 "내게 한번만 이렇게 말해줘, 내가 돈을 주니까 날 따라왔다고 배에서 만난 순간부터 오로지 돈만 생각했고, 그게 전부라고" 말해달라고 하자, 그녀는 그대로 따라 말해줍니다. 이에 그는 "너는 창녀야, 넌 창녀라고"라고 소리치자, 그녀는 그 말이 오히려 좋다고 말합니다. 남자는 소리칩니다 "널 만나기 전에는 고통이란 걸 몰랐어. 널 간절히 원해. 내 곁에 두고 싶어. 하지만 내겐 힘이 없어, 아무 힘도 없어. 난 죽은 거야 널 향한 욕망도 없고 날 사랑하지 않는 너를 나도 더 이상 원하지 않아"라고. 남자의 눈에 눈물이 배어나옵니다. 

결국, 남자는 정략 결혼으로 아버지가 정해진 여성과 결혼을 하게 됩니다. 결혼식은 성대했고, 소녀는 그날 결혼식에 가서 멀리 그가 결혼하는 모습을 지켜봅니다. 그녀는 이제 가족과 함께 프랑스로 떠나게 됩니다. 배에 올라 부두를 바라보다 그녀는 그 남자의 차를 발견했습니다. 그가 그녀를 뒷좌석에 앉아 바라보고 있었고, 그녀도 배가 멀어져 가는 동안 계속해서 그 차를 바라보았습니다. 그녀는 왠지 눈물이 나왔고, 그녀는 '슬펐다'라고 독백을 합니다. 

인도양을 건너던 어느날 밤, 갑판 위로 쇼팽의 이별의 왈츠 9번이 연주됩니다. 그녀는 서둘러 침대로 돌아와 갑자기 눈물을 흘리기 시작합니다. 자신의 내면 깊숙이 자리 잡고 있던 그에 대한 사랑을 인정할 수밖에 없는 자신으로 인해 슬펐던 것입니다. 그녀는 그 남자를 생각하며 "나의 연인"이라고 말합니다. 

전쟁이 끝나고 소녀는 이제 나이를 먹어 결혼도 하고 아이도 낳았으며 이혼 후에는 책도 쓰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남자로부터 전화가 옵니다. 그는 불안해했고, 목소리는 떨리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말합니다. "예전에 그랬듯이 지금도 사랑하고 사랑하는 걸 멈추지 않을 것이며 죽을 때까지 사랑할 거라고" 돈과 욕정으로 거래하는 듯한 둘이 관계는 실은 깊이 사랑하는 관계였고, 그것을 인정할 수 없는 현실 속에서 그것을 부인하기에 급급했지만, 결국은 그들은 사랑했었고, 지금도 사랑하고 있고 영원히 사랑할 것임을 분명히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격정적이고 관능적이지만, 슬프도록 아름다운 영화라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3. 영화의 배경과 사덱시의 고택

영화의 배경은 기본적으로 베트남의 사이공과 동탑성의 사덱시입니다. 영화에서는 1920년대의 베트남을 재연하고 있지만, 자연적인 풍광과 경치등은 여전히 아름다운 그 지역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금도 사덱 시의 Sa Giang강 유역에는 주인공 남자 Huynh Thuy Le의 집이 남아서 많은 관광객들, 특히 유럽에서 온 관광객들이 많이 찾아오고 있는데, 이 건축물은 프랑스 건축과 동남아시아 전통의 독특한 융합을 반영합니다.

 

이곳은 건축학적 상징일 뿐만 아니라 프랑스 작가 마거리트 뒤라스(Marguerite Duras)와 중국계 베트남 신사 후인 투이 레(Huynh Thuy Le) 사이의 국경 없는 로맨스와도 연관되어 있습니다. 이 연애는 Duras의 유명한 작품 "연인"의 작품 소재가 되었던 것입니다. 

이 집은 처음에 귀한 목재와 음양 기와 지붕을 사용하여 남서부의 전통적인 3칸 스타일로 지어졌습니다. 현재 Huynh Thuy Le 고대 주택은 국가 기념물로 지정되어 방문객들이 고대 건축의 아름다움을 방문하고 탐험할 뿐만 아니라 Huynh 가족의 삶과 역사에 대해서도 알 수 있도록 당시의 집기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Sa Dec 도매 시장 근처에 위치한 이 집은 역사적, 문화적 가치뿐만 아니라 동서양 건축 스타일의 조화로운 아름다움을 갖고 있어 베트남 역사, 건축 및 문화를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방문지가 되고 있습니다. 

 

4. 사덱 지역을 방문할 때 볼 수 있는 매력적인 장소는 어떤 곳이 있을까요?

사덱 지역은 비교적 작은 도시이지만 프랑스 식민지 시절의 자취가 남아 있어 프랑스의 영향을 받은 건축물들이 존재합니다. 특히 사이공과는 접근성이 좋아 하루 여행으로도 충분히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곳입니다. 

사덱 지역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마가리트 뒤라스의 '연인'의 무대가 되었던 옛 집 입니다만, 이뿐 아니라 주변에 역사적 배경과 독특한 문학적 이야기가 담긴 장소들이 많아서, 문학적 분위기에 빠져들게 되는 곳입니다. 그리고 전국적으로 유명한 곳이 하나 더 있는 데 바로 사덱의 꽃 마을입니다. 캐나다의 밴쿠버 아일랜드에 있는 부차드 가든도 꽃 정원의 대표적인 관광지이긴 하지만, 겨울에는 꽃을 피울 수 없어서 각종 등으로 장식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덱은 따뜻한 기후로 연중 거의 내내 꽃이 피어 있습니다. 장미는 물론이고 계절의 영향을 받는 국화나 튤립도 있다고 하니 다양한 꽃들이 펼쳐진 풍경은 가히 매력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씨애틀 북부의 네델란드 이민 농부들이 개간한 광활한 튤립단지와 같은 규모는 아니지만, 아름다운 형형 색색의 튤립 단지는 모든 방문자들을 놀라게 할 것 입니다. 특히 음력설(베트남에서는 "뗏"이라고 부름)에는 더욱 더 화려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메콩강 하류 지역의 보석인 동탑은 광활한 풍경과 풍부한 문화로 사람들을 매료시킵니다. 이곳은 자연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이상적인 장소일 뿐만 아니라 독특한 동탑(Dong Thap)의 역사적 유물을 탐험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이곳에 도착하면 특별한 장소에 들러 메콩강 삼각주의 독특한 문화적, 역사적 아름다움을 흡수할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6. 결론

고택을 포함한 사덱은 1930년대의 프랑스 풍의 건물들이 있고, 특히 연인이 유럽에서는 워낙 인기있던 소설이고 영화여서 유럽 관광객들에게 인기 있는 관광지입니다. 이 사덱 지역을 포함하는 동탑성은 베트남의 자연과 문화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곳으로 베트남 남부의 매력적인 관광지역입니다. 전쟁의 유물들이 자리하고 있는 곳이며, 푸옹 남 문화관광지구가 있어 다양한 역사적 위인들을 모시는 사당과 박물관등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1878년에 건립된 문묘는 공자를 숭배하고 귀중한 서적을 보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는데, 이를 까오란 문학 사원이라고 합니다. 이는 유교의 본질을 보존하고 홍보하는 중요한 목적지입니다. 이렇게 보면, 사덱은 자연의 아름다움은 물론이지만, 다양한 역사적 유물들과 이를 전시하는 박물관까지 참으로 매력적인 관광지라 아니할 수 없을 것입니다. 영화 '연인'의 고택과 함께 다양한 동탑성의 아름다움을 함께 즐기는 것은 모든 여행자들의 기쁨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