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후에, 최고의 하이킹 목적지: 도보여행자들을 위한 가이드
베트남은 약 960년 동안 중국의 식민 지배를 경험한 나라입니다. 이 사실이 우리를 놀라게 하는 것은 유대인들이 2천 년 동안 세계를 떠돌면서도 자신의 정체성을 잃지 않았다는 것인데, 베트남도 약 천년의 역사를 지배받아오면서도 자신의 정체성을 붙잡았다는 점에서 놀랍습니다. 1009년 리(Ly) 왕조는 더 이상 베트남의 왕위에 대한 중국의 지배를 거부하고 독립 왕조를 시작하였습니다. 이 리 왕조의 6대 왕의 아들 리똔떵이 외척의 반란 상황 속에서 탈출하여 한국으로와 화산이 씨의 시조가 된 이야기는 유명합니다. 이 리 왕조는 전왕조, 레왕조, 막왕조, 레서왕조, 레중흥 왕조를 거쳐 마지막 왕조인 응웬 왕조까지 이어집니다.
응웬 왕조시대 국가의 수도를 하노이에서 후에(Hue)로 옮겨, 응웬 왕조의 수도가 되었습니다. 이 도시는 역사적인 랜드마크, 고대 사원, 평화로운 강으로 유명합니다. 여행전문 싸이트 트립어드바이저에서 사람들은 전 세계 25대 문화유적지 중 하나로 이곳을 꼽을 정도로 문화적 풍요로움이 있지만, 이외에도 후에(Hue)는 도보 여행자들에게 훌륭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아름다운 언덕부터 고요한 시골 풍경까지, 자연과 역사의 놀라운 전망을 제공하는 산책로가 많이 있습니다. 등산객들이 탐험할 수 있는 최고의 지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박마 국립공원(Bach Ma)
Bach Ma 국립공원은 후에(Hue) 지역을 방문하는 도보 여행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곳입니다. 다낭과 후에의 중간 정도에 위치해 있어 다낭에서 접근하게 좀 더 수월한 곳입니다. 박마(Bach Ma)는 울창한 숲, 폭포, 다양한 야생동물로 유명하여 자연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천국입니다. 이 공원 안에는 모린 박마 호텔과 숙박 시설도 갖추고 있어, 다양한 트래킹을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장점이 있다 하겠습니다. 모린 박마 빌라는 프랑스 통치 시절인 1939년에 지어진 호텔이어서 프랑스 풍의 건축물로 풍취를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호수와 가까운 곳에 해망대가 있어, 바다를 조망할 수 있고 이곳으로부터 다섯 개의 트레일이 있습니다. 이 트레일을 걷다 보면, 청정한 물과 계곡의 물소리를 들을 수 있는데, 마치 한국의 계곡을 방문한 듯한 느낌을 주는 정겨운 모습을 보게 될 것입니다. 여러 개의 고요한 호수를 통과하고 멋진 Do Quyen 폭포에서 트래킹이 끝나는 경로입니다. 공원 정상인 Hai Vong Dai에서 도보 여행들은 주변 산, 해안선, 동해(국제적인 지명은 남중국해이지만, 베트남 사람들은 동해라고 부릅니다)의 탁 트인 전망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2. 응우빈 산
응우빈산(Ngu Binh Mountain)은 후에(Hue)의 그림 같은 배경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종종 "왕실의 스크린(Royal Screen)"이라고 불립니다. 이 작은 산은 도심에서 후에시 안쿠 지역에 위치하는데, 도심으로부터는 약 4km 떨어져 있어, 짧지만 마음이 쀠듯한 하이킹을 즐기기에 이상적입니다. 한국의 도시 주변의 산처럼, 해발 105미터 높이의 산이어서 정상까지 가는 길은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산은 사다리꼴 모양이고, 꼭대기는 스크린처럼 매우 평평하여 전망을 즐기기에 좋습니다. 이곳에서 바라보는 향강(香江/베트남 발음은 Song Huong으로 Song은 강을 의미함)은 말 그대로 'Perfume River'이며, 고대 제국 도시를 포함한 후에(Hue)의 숨 막힐 듯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응우빈산은 후에시의 도시민들에게는 시원산 바람을 선사하고, 이 바람이 고대 수도에 행운과 평화를 가져다준다고 풍수지리적인 믿음을 갖고 있습니다. 등산객들이 도시를 벗어나 유적지 근처에서 자연을 즐길 수 있는 평화로운 장소입니다.
3. 퍼퓸 리버 워크
위에 잠깐 언급한 것처름 향강은 다낭시의 한강처럼 후에시의 도심을 흐르는 강입니다. 보다 고즈넉한 하이킹 경험을 위해 도보 여행자들은 후에에서 가장 유명한 수로인 향강(Perfume River) 유역을 따라 걸어본다면, 최고의 기쁨을 느껴볼 수 있습니다. 강변 길은 강, 다리, 지역 생활의 아름다운 전망을 제공합니다. 시내 중심부에 도달하는 흐엉 강은 후에의 황성, 사원, 정원, 쯔엉티엔 (Truong Tien) 다리 등 강 양쪽을 따라 지어진 여러 건축물이 후에(Hue)의 시적 낭만적 그림을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물론 길을 따라 걷다보면 티엔무 사원(Thien Mu Pagoda)과 여러 왕릉과 같은 유적지를 방문할 수 있습니다. 산책은 대부분 평평하고 쉬우므로 모든 수준의 등산객에게 적합합니다. 강을 따라 걷는 일몰 산책은 특히 경치가 좋으며 후에(Hue)의 고요한 아름다움을 경험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제공합니다.
4. 봉 칸 언덕(Vong Canh Hill)
Vong Canh Hill은 향강(Perfume River)과 후에의 탁 트인 전망을 즐기고 싶어 하는 도보 여행자들에게 인기 있는 전망대입니다. 봉 칸 언덕이라는 이름은 응웬 왕조시절 많은 황제들이 휴식과 관광을 위해 이곳에 왔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으로 '관광을 위한 언덕'이라는 뜻입니다.
사실 후에시의 고즈넉가면서도 아름다운 자연을 즐기는 두 가지 방법은 위에 언급한 향강을 걷는 것과 봉 칸 언덕을 오르는 것입니다. 향강을 걷는 것은 도심 쪽에서 즐길 수 있는 곳이라면 봉 칸 언덕은 후에시의 남쪽 약 7킬로미터 지점에 있어서 자연을 감상하기에 좋은 곳입니다.
봉 칸 언덕은 말 그대로 언덕이어서 언덕을 오르는 수고가 있어야 하겠지만, 이곳의 하이킹은 상대적으로 짧고 쉬우므로 도시에서 쉽게 탈출하려는 사람들에게 적합합니다. 이곳의 높이는 해발 43미터이고 정상으로 이어지는 길은 소나무 숲으로 덮여 있습니다. 이 길을 오르다 보면 여러 개의 군사적 벙커를 볼 수 있는데, 이 언덕은 사실 인도차이나 전쟁 당시 미국과 프랑스 군의 군사기 지였었습니다. 정상에 오르면 등산객들은 강둑의 무성한 녹지, 먼 산, 풍경 전체에 흩어져 있는 왕릉을 볼 수 있습니다. Vong Canh Hill은 빛이 강에 멋진 반사를 만들어내는 일출과 일몰 시간에 특히 아름답습니다. 후에를 방문하는 많은 관광객들의 버킷리스트 상단에 늘 위치하는 곳입니다. 응우빈 산과 가까워 이곳과 함께 응우빈 산을 방문하는 것도 하나의 팁이 될 것입니다.
현지 관광 기관에서 소개하는 4가지 액티비티가 있는데, 첫째가 이곳의 별명이 '후에의 신성한 눈'이라는 점에서 힌트하듯이 도시와 자연이 어우러져 만들어내는 숨 막힐듯한 전망을 감상하는 것입니다. 둘째는 후에의 매혹적인 일몰을 감상하는 것입니다. 지는 해의 황금빛 햇살이 만들어내는 서정적이고 목가적인 전망은 모두에게 큰 기쁨을 줍니다. 세 번째는 후에 근처의 음식 투어라고 합니다. 베트남은 전국적으로 지역적인 특색 있는 음식을 갖고 있습니다. 후에를 대표하는 음식은 후에에서 가장 인기 있는 요리 중 하나인 콤헨이 있습니다. 땅콩, 튀긴 돼지 껍질, 쌀등의 재료로 신맛, 짠맛, 매운맛이 훌륭하게 어우러져 있습니다.
후에시 전체와 시적인 향수 강의 전망을 함께 즐기고 싶어한다면 이곳을 방문하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5. Tu Duc(트득) 황제 무덤 지역
Tu Duc 황제의 무덤은 후에에서 가장 유명한 왕릉 중 하나이며 흥미로운 하이킹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 무덤은 도심에서 불과 8킬로미터 떨어져 있어 후에를 방문하는 모든 사람들이 방문하기에 수월한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트득 황제는 시와 지식에 대해 특별한 애착을 가졌던 황제입니다. 그는 1847년부터 1883년까지 왕위를 지켰던 는데, 프랑스 군대의 끊임없는 공격에 결국 메콩 삼각주 3개 지방을 넘겨주게 됩니다. 프랑스의 압박 속에 하노이, 하이퐁, 홍강 지역을 국제 무역에 개방해야 했었습니다. 그는 나라의 일부를 외국군에 내어주었으나, 그의 시를 비롯한 지적 유산으로 인해 여전히 베트남 사람들에게 존경받고 있습니다.
국가적으로 힘들고 복잡한 상황 속에서 그는 우울함을 벗어나기 위해 자신의 궁전같은 휴양지를 설계했었습니다. 6년 이상 걸린 12헥타르 규모의 건축작업으로 완성된 곳이 트득 황제의 무덤입니다. 이 무덤의 원래 이름은 "반 니엔 코" 즉 '영원의 궁전'이었으나 무덤을 짓기 위해 너무 열악한 환경에서 일해야 했던 노동자들이 반란을 일으켜 무덤 건설에 대해 조정의 반대로 무덤의 이름을 "Khiem Cung" 즉 '겸손의 궁전'이라고 변경하였는데, 이에 따라 이 무덤 내의 건축물들은 "Khiem(킴)" 또는 "겸손한"이라는 단어를 넣어 명명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전체 구역을 5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작은 호수이지만, 중앙에 자리 잡고 있는 루키엠(Khiem) 호수와 턴키엠(Khiem) 섬이 첫째입니다. 이 호수에 이르는 산책로는 Vu Khiem 문에서 시작해서 Khiem Cung 문까지 이어지는 길 앞에 있습니다. 원래 작은 개울이었으나, 인공으로 만들어진 호수입니다. 이 호수의 가운데 있는 섬이 턴키엠 섬인데, 이곳에는 정자(슝키엠)가 있어 황제는 차를 마시거나 책을 읽기도 하였던 곳입니다.
호아 키 궁전이 두번째 입니다. 키엠기엠 쿵 게이트를 지나면 다음에 보이는 것은 호아 기엠 궁전입니다. 한때 트득 황제의 작업 공간으로 사용되었던 이곳은 이제 황제와 그의 아내를 경배하는 장소입니다. 양쪽에는 하인들이 쉬는 Phap Khiem Vu와 Le Khiem Vu 주택이 있습니다. 세 번째는 루옹키엠 사원입니다. 사랑하는 아들로서, 트득 황제는 그의 어머니, 황태후 투두에게 특별한 공간을 바쳤습니다. 그 장소가 바로 루옹 끼엠 사원입니다. 사원 바로 옆에는 황제의 소유물이 보관된 온 끼엠 챔버가 있습니다.
특이하게도 무덤 안에 고대 극장이 있습니다. 이유는 그가 이곳에서 실제 집무를 하였었기 때문이었습니다. 트득 무덤의 최고라고 불리는 장소가 바로 이 민키엠 극장입니다. 오늘날에는 건축물을 보존하기 위해 실제로 공연되지는 않고 있으나, 관람객들을 위해 개방되어 있어서 많은 관광객들이 이곳을 관람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섹터는 무덤 지역인데요, 무덤의 입구 쪽인 바이든에는 두 줄의 동상이 있습니다. 이것은 중국의 방식이나 한국의 방식과 동일하게 보이지만, 한국은 자연적인 상태에 장식되어 있다면 이곳 트득 황제의 무덤에는 잘 정리된 건축물 속에 사후세계로 가는 출입구에 서있는 호위병들 같은 인상을 줍니다. 바이든을 지나면 비딘 지역에 이르는데, 이곳에는 20톤짜리 석비가 있어 석비에는 황제의 삶, 업적, 그리고 마지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 뒤의 무덤 구역이 나오는데 황제의 시신이 실제로 이곳에 묻혔는지를 알지 못한다고 합니다. 도굴꾼으로부터 그 유해를 지키기 위해 비밀의 장소에 매장하고, 이를 위해 일했던 모든 인부들을 전부 처형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트득 무덤은 투득 황제의 취향이 잘 반영된 무덤으로 여러 가지 자연적인 아름다움과 건축물의 아름다움을 겸하여 보여주고 있는 방문을 추천합니다.
6. 티엔 안 언덕
후에(Hue) 바로 외곽에 위치한 Thien An Hill은 소나무 숲 속에서 평화로운 하이킹 경험을 제공합니다. 한국의 대표적인 식물은 물론 여러 종류로 나뉘지만, 적송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적송은 못 생겨서 남겨졌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그 모양 자체는 키도 작고 모양도 일정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인의 정서를 깊이 자극하는 나무라하겠습니다. 그런데, 이런 소나무를 볼 수 있는 곳이 베트남에 있고, 또 후에에 있는 데 그곳이 바로 이곳 티안 언덕입니다.
무성한 소나무 숲과 구불구불하고 시적인 도로는 도보 여행자들에게는 크게 정취를 느끼게 하고 있습니다. 또 길이 가파르지 않아, 그늘진 소나무 사이를 걷는 하이킹은 편안함을 느끼게 해줍니다. 언덕 꼭대기에서는 오래된 프랑스 스타일의 교회와 주변 지역의 숨 막히는 전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곳의 분위기는 조용하고 고요하며, 연결을 끊고 자연에 몰입할 수 있으며 소나무 그늘이 주는 선선함 때문에 '작은 달랏'이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습니다.
정상으로 가는 길에 티엔 안 수도원이 있습니다. 누구나 방문할 수 있는 원시 소나무 숲에 숨겨진 명상의 장소입니다. 이곳에 있는 투이 티엔 호수의 워터파크도 사진 찍기에 좋은 장소가 될 것입니다. 그래서 Thien An Hill은 그림 같은 환경으로 인해 현지 등산객과 사진작가들에게 특히 인기가 높습니다.
7. 민망 황제 묘
민망황제는 제1대 자롱황제의 넷째 아들로 응웬 왕조의 제2대 황제(재위 : 1820년 ~ 1841년)이다. 쇄국정치를 펼쳤던 민망 황제는 응웬왕조의 제일 성군으로 국민들로부터 칭송을 받았던 왕이다. 남부 참파왕국을 완전 복속시켜 베트남의 최대영토를 확립했고, 중국의 제도를 적극 받아들여 내치에도 훌륭한 기여를 했습니다. 슬하에 왕자 78명과 공주 64명을 두어 베트남에서는 민망주라는 술과 민망탕이라는 음식이 있을 정도로 정력의 왕이라 칭송되고 있습니다.
중국 문화를 선호했던 제2대 왕인 민망 황제가 직접 설계하여 1841년부터 3년에 걸쳐 완공했다는 민망 왕릉(Lang Minh Mang)은 내외부 장식이 아름답기로 손꼽힙니다. 납작 돌을 깐 정원, 묘 앞의 초승달 모양의 연못 등이 중국식의 건축미를 보여주는 데, 근엄한 구조적 장식적인 아름다움이 후에 왕릉 중에서도 특히 손꼽힙니다. 다른 묘에 비해 아주 장엄한 구조로 그 조화로움과 정성이 들어간 장식에는 눈을 뗄 수가 없습니다.
정문은 현재 사용되지 않고 있으며 옆문을 통해 안으로 들어가야야 하는데 안으로 들어서면 하얀색 돌단이 깔려있는 정원이 나옵니다. 이곳에는 죽은 사람의 영혼을 지킨다는 코끼리와 말 그리고 관리의 석상이 양쪽에 서 있습니다. 그곳에서 위쪽으로 올라가면 민망 황제의 공적을 기리는 비석이 있는 사원이 등장하고 그리고 앞에 있는 아치형 문을 지나 좀 더 나아가면 황제와 황후의 위패가 있는 건물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조금 더 가면 연꽃 연못이 나오고 이 연못의 3개의 다리를 건너 2층짜리 목조 건물에 이르면 초승달 모양의 연꽃 연못을 만나게 되고, 연못에 걸려 있는 다리를 건너면 그곳이 바로 황실의 풍운아였던 민망 황제가 잠들어 있는 릉에 도달하게 됩니다.
민망 황제릉은 '민망'이 황제의 자리에서 물러난 뒤 약 3년에 걸쳐 지어졌습니다. 후에 지역의 황제릉들 중 가장 웅장한 곳으로 알려져 있으며, 내부로 들어서면 무덤 속 황제를 지키는 문관과 무관, 코끼리 등의 석상과 함께 황제의 공덕비도 볼 수 있습니다. 흙으로 만들어진 민망 황제 무덤은 일년에 단 한번, 황제의 제례식 때만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베트남에서 가장 존경받는 황제 중 한 사람의 안식처인 민망 묘(Minh Mang Tomb)는 도보 여행자에게 완벽한 경치 좋은 녹색 공원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무덤 단지는 정원, 안뜰, 호수를 통과하는 산책로가 있는 조용한 숲이 우거진 지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무덤까지의 하이킹 자체는 쉽지만, 풍부한 역사와 결합된 이 지역의 자연의 아름다움은 자연과 문화 모두에 관심이 있는 등산객들이 꼭 방문해야 할 곳입니다.
8. 카이딘 황제 묘
카이딘 황제(1885-1925)는 응우옌 왕조의 12대 황제로, 재위기간은 1916년-1925년까지 9년간 이었습니다.재위당시 이미 프랑스의 속국으로서 아무것도 할 수 없었던 카이딘 황제는 1923년 자신의 능을 짓기 위해 베트남 농부에 대한 세금을 올리면서 베트남을 경제적으로 곤궁에 빠뜨렸고, 민족주의자들을 탄압하면서 지금까지도 베트남사람들의 미움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재위시 통치에는 관심이 없었던 그는 자신의 사후세계에 관심을 갖고 자신의 무덤을 짓기 시작합니다. 1920년부터 자신의 무덤을 만들기 시작했으나 생전에 완성하지 못하고 1931년에 자신의 아들 바오다이 황제 때 완공된다.
베트남과 유럽 특히 프랑스의 건축양식이 절묘하게 섞인 특이한 구조의 왕릉으로 콘크리트 석상의 경우 유럽인의 모습과 유사합니다. 서구식 건축에 예술적으로도 우아한 멋을 내고 있는 이곳은 다른 릉과는 다른 독특함을 보여줍니다.
돌계단 난간에는 용이 새겨져 있으며 계단 위에는 말과 코끼리 관리의 석상이 세워져 묘를 지키고 있고 묘 뒤에는 황제의 위업을 기리는 2충짜리 팔각형의 작은 석상이 있습니다.
내부의 옥좌에는 청동에 금박을 입힌 카이딘 황제의 좌상이 있으며 그 18m 아래 황제의 시신이 안치돼 있다고 합니다. 특히 내부의 벽과 천장은 화려한 금박과 대리석, 및 스테인 그라스로 장식되어 있으며 내실을 받치고 있는 기둥들도 용의 문양을 한 스테인 그라스로 관광객의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다른 왕릉이 평지라면 카이딘 황제는 향강을향강을 바라보는 구조로 지어져 있어서 계속해서 오르고 또 올라가야 합니다. 그러나, 그 건축물들의 섬세함과 향강을 바라보고 한숨 쉴라치면 마음과 몸이 힐링되는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이 세상에서의 삶에 소망이 없어서 이기적인 자신이 갈 사후 세계를 그리워했던 황제의 릉, 방문을 추천합니다.
9. 알 루이산(A Luoi Mountain) 지구
좀 더 모험심이 강한 등산객이라면 후에(Hue) 서쪽에 위치한 알루오이 산 지구(Aluoi Mountain District)에서 좀 더 험난한 지형과 진정한 시골 체험을 즐겨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 지역은 라오스와 국경을 접한 아샤우 계속의 고산 지대 서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비록 한적한 곳이지만, 한 때는 프랑스의 비행장도 있었고, 미국의 참전 후에는 미군이 이곳을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이곳은 베트남 전쟁의 격전 지역으로 영화화하여 유명한 '아사유 의 알루이 캠프'나 '델라웨어 작전' 그리고 '햄버거 힐'의 무대이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오늘날 아름다운 고지대 풍경과 계단식 논, 폭포로 유명합니다. 도보 여행자들은 외딴 마을을 탐험하고 소수 민족 공동체와 교류하며 산악 지형을 통과하는 도전적인 트레킹을 즐길 수 있습니다. 소수 민족을 접촉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A Shau Valley는 이 지역의 역사적이고 아름다운 하이킹 장소로, 자연과 지역 문화에 대한 몰입형 경험을 제공합니다.
결론
후에(Hue)는 자연과 문화 탐험을 즐기는 도보 여행자들에게 환상적인 장소입니다. 박마 국립공원의 울창한 숲과 폭포부터 Ngu Binh 산과 Vong Canh 언덕의 경치 좋은 전망대까지, 초보자와 고급 등산객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트레일이 있습니다. 이러한 하이킹 장소를 통해 방문객들은 후에의 풍부한 역사와 평화로운 분위기를 즐기면서 후에의 자연의 아름다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